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 타이어 압력의 중요성
    자동차 2021. 1. 22. 20:41

    자동차 타이어 압력의 중요성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압력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으로 그 모양을 유지하고 본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이어의 공기는 자연적으로 조금씩 새 나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적정한 공기압을 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타이어의 공기압을 자주 확인하는 분들은 의외로 적은 것 같습니다. 2019년 일본에 자동차 타이어 협회가  
    공개 한 '2019 년'타이어 점검 결과 "보고서"의 " 타이어 정비 불량 항목의 내역에 따르면, 공기압 부족으로 인한 정비 불량이 전체의 70 %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어떤 부작용이 생길까요?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면 타이어의 형태가 퍼지 나면서 지면과의 접지면이 넓어집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위험이 높아집니다.

     

    1. 펑크의 위험이 높아진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속도를 낼 때 타이어가 발열하여 타이어 바깥쪽 부분이 먼저 닳아 안쪽 철선이 끊어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타이어 펑크는 2019년 견인된 자동차 중 전체의 약 20 %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2.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지고 운전하기가 어려워진다.

    타이어는 공기압이 저하되면 본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접지력도 저하되므로 미끄러짐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운전의 용이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감소하여 운전에 핸들이 
    무거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도로의 포장상태가 안 좋은 울퉁불퉁한 길일수록 운전이 어렵습니다.

     

     

    3.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지고 연비가 나빠진다.

    타이어 압력이 빠진 상태로 주행하면 타이어의 바깥쪽 마모가 빨라 수명이 짧아집니다.
    이로 인해 타이어의 접지면이 증가하여 저항이 커져 정상적인 상태에서 주행하는 것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럼 반대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어떨까요?

    타이어의 공기 누출을 막기 위해 넉넉하게 공기를 넣어두면 공기압을 조정하는 횟수가 줄어들거라 생각하겠죠?  
    그러나 공기압이 높은 것도 타이어에 좋지 않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치보다 높아지면 타이어의 고무는 긴장된 상태로 되어 버립니다. 이에 따라 지상에서 충격 완화 능력이 저하되거나 접지면 중앙에만 치우쳐 착용할 뿐만 아니라 충격 등에 의해 타이어에 균열이 쉬워집니다.

    또한 지면과 타이어의 접지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잡아도 미끄러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와 같이, 공기는 너무 낮아서도 너무 높아서도 타이어의 수명을 단축시켜버리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차량의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제조사 권장 공기압을 확인함으로써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단위는 kPa (킬로 파스칼)로 표시되며 일반적으로 운전석 도어의 개구부에 부착된 "차량 지정 공기압라고 표시 라벨에 적혀 있습니다. 또한, 취급 설명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품이 아닌 타이어로 변경하는 경우는 적정의 공기압을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값을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은 며칠에 한번 해야 할까요?

     

    타이어의 공기압은 운전의 유무에 관계없이 매일 조금씩 줄어듭니다. 따라서 1개월에 1번씩 점검을 실시하고 조정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고속도로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경우에는 2 ~ 3 주에 한 번씩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골 카센터에 가면 무료로 점검해주니 들려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타이어의 공기압과 함께 확인하고 점검해야 하는 항목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져나가는 이상, 타이어의 공기압은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타이어의 안전성은 공기압만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공기압을 체크할 때는 다음 사항도 함께 확인해두면 좋겠습니다.

     

    1. 타이어의 홈 깊이

    타이어에 홈이 홈의 깊이가 1.6㎜ 미만의 타이어는 도로 운송 차량의 보안 기준에 따라 정비 불량으로 간주됩니다. 
    홈의 깊이가 충분하지 않은 타이어는 차량에 펑크의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젖은 노면의 물을 배수할 수 없기 때문에

    미끄러짐 사고나 핸들과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게 되는 현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압을 체크할 때 타이어의 홈 깊이가 충분한지 여부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타이어에 슬립싸인라는 삼각형이 있습니다. 삼각형 표면에 나오면 홈 깊이가 1.6㎜까지 감소하는 싸인이므로 즉시 
    타이어 교환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타이어 표면의 손사의 유무

    타이어 표면의 상처를 방치한 채로 주행을 계속하면 펑크 나 파열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할 때는 표면에 흠집이나 균열이 없는지도 확인 둡시다.
    또한 상처 나 균열이 있어도 내부의 코드에 도달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카센터에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밸브의 상태

    타이어 밸브는 타이어 공기 누출을 방지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세제 나 비누를 풀어 거품을 밸브에 묻혀보는 것으로, 밸브가 제대로 잠겼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방울이 생기면 밸브에서 공기가 새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비공장 등 업체에 점검을 받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는 정말 중요한 자동차 부품이기 때문에 항상 신경 쓰며 관리를 해줘야겠죠?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압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라며 다음에 봅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